2023년 8월 Meta에서 레이밴 스토리2를 출시한다는 발표를 하였었다.
레이밴 스토리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메타 (전 페이스북)에서 레이밴과 협업하여 만든 스마트 글래스로써 상대방과 대화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R (증강 현실) 그리고 사진 보내기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스마트 글래스로 옮긴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2023년 8월 Meta에서는 이러한 기능에 새로움을 추가한 레이밴 스토리2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에 라이브 스트리밍에 자동 음량 조절 기능까지 탑재한다.
또한, 애플에서는 얼마전 Apple Vision Pro를 출시하여 사람들에게 VR 세상으로의 한발짝 다가서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해당 기기를 켜고 있으면 마치 새로운 사무실이나 공간이 눈앞에 펼쳐진 것 처럼 현실감 있는 세상이 펼쳐지게 된다.
즉 우리가 손을 닿고 있는 이러한 세상이 아니라 전혀 다른 또다른 세상으로의 진입을 시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새로운 채널이 생긴다는 건 업무 분야의 확장 뿐만 아니라 오락 기능의 확장으로도 볼 수 있다.
컴퓨터라는 가상의 공간과 연계할 수 있는 채널이 생기면서 본격적인 게임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거기서 우리는 대한민국 명절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크래프트, 배틀 그라운드, LOL 등 다양한 게임들을 즐겨 하고 있다.
이런 게임들을 우리들은 게임이라고 단순 정의 내리는게 아니라, 이제 직업이자 문화 이자 그리고 올림픽 경기 종목으로 까지 채택을 하여서 즐기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VR과 게임이 혼합된 세계가 본격적으로 열린다면... 지금과 같은 단순한 오감 만족형 게임만 만들어지고 마는걸까?
노노 그건 아닐꺼야
그렇다. 정말 다양한 게임 종류가 만들어 질것이다. 만약 진짜 VR이 대중화가 된다면 AR 혹은 VR 상에서 3 매치 게임이 생길 지도 모른다.
영화 프리가이를 보면 주인공인 '가이'가 처음 안경을 쓰고 걸어다닐때 AR로 다양한 아이템 및 이벤트들을 도시 곳곳에서 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진짜 실제로 나타나게 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내가 보고 있는 빌딩에
거대한 3 매치 퍼즐게임판이
등장할지도?
그렇다. 세상의 모든 장면 장면이 게임으로 변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상상해보라 만약 내가 좋아하던 게임 캐릭터나 일러스트가 현실에 바로 앞에 보이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들려주고, 퍼즐을 같이 풀어나간다면? 흥미롭지 않은가?
그래 포코타가 퍼즐을 함께 풀어주고 여러 동물 친구들이 옆에 있을 수도 있다.
단적으로 내 눈앞에서 어서와요 동물의 숲같은 느낌으로 캠핑을 즐길 수도 있고, 캠핑을 하다가 아이템을 얻기 위해 3 매치 퍼즐을 할 수도 있다.
아니면 공간 이곳저곳을 탐험하면서 내가 선택한 캐릭터와 함께 3 매치 퍼즐을 풀며, 스토리를 함께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포코타와 함께하는 탐정이야기도 재밌을 순 있겠다.
그래 만약 VR로 3 매치 게임을 만든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어떤 확장성을 가질까 한번 정리 해보자.
3 매치 퍼즐과 VR이 접목된다면? 장점편
- 심층적인 게임 경험: VR은 현실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3 매치 퍼즐을 VR로 만들면 사용자는 일반적인 2D 화면보다 더 깊이있는 게임 경험을 느낄 수 있어, 블록을 매치하는 과정이 실제로 물체를 다루는 것처럼 느껴져 게임의 몰입도가 높아진다.
- 공간적 상호작용: VR은 사용자가 360도 환경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활용하여 3 매치 퍼즐의 블록을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는 주변 공간을 활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대: VR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도 가상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VR로 3 매치 퍼즐을 제공하면 사용자들은 친구나 가족과 함께 게임을 즐기며 소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즉 게임의 몰입도를 올리고, 약점이라고도 할 수 있던 상호 교류 작용을 증대 시켜서 함께 하는 3 매치 퍼즐 게임을 즐기게도 할 수 있다.
만약 혼자 하고 싶다면? 혼자 조용한 공간에서 크게 VR 화면을 보며 문제를 풀어도 된다.
근데 반면 단점도 있을 듯 하다.
3 매치 퍼즐과 VR 접목시? 단점
- 장시간 사용의 불편함: VR 헤드셋은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경우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VR 게임은 머리를 계속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머리나 목의 피로도가 높아지거나, 시력 저하도 느낄 수 있다.
- 비용과 접근성의 문제: VR 기술은 비교적 비싸기 때문에, VR 헤드셋과 기타 장비를 구입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또한, 이러한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도 일반 사용자에게는 어려움이 따른다. 3 매치 퍼즐의 특성상 높은 난이도는 유입자를 제한할 수 있다.
- 운동 제약: 일부 사용자들은 VR 게임에서의 빠른 움직임이나 회전 등 다양한 액션을 한다. 또한, 주변 환경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제약 때문에 제한된 공간에서만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즉 3 매치 게임의 근본적인 장점인 접근성 / 쉬운 사용 / Free-play-game이 아래와 같이 제한된다.
- 기술적 어려움으로 인한 유입 인구의 저하
- Free play game economy 게임의 불성립
- 별도의 장비 구매 필요 - 경제적 불평등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면 VR로 3 매치 게임을 제작할 때 사용자 경험과 편의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적 및 디자인적 해결책을 고려해야 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VR 게임이 사용자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게임의 진화 속도를 생각해본다면 언젠가는 현실로 다가올 수 밖에 없는 기술력이다.
혹시 타 게임 장르에는 IP 캐릭터를 VR에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3 매치 퍼즐이 아니더라도 워낙 많은 캐릭터를 소유한 기업은 VR에 여러 방법으로 등장시킬 수 있다.
- 어드벤처 게임: IP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는 VR 어드벤처 게임은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역할로 미스터리를 해결하거나 퍼즐을 풀며 스토리를 진행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VR 환경에서 캐릭터로 변신했다고 느끼며 게임 속 세계를 탐험하는 형태다.
- 액션 게임: IP 캐릭터를 활용한 VR 액션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캐릭터의 능력이나 무기를 사용하여 적과 싸우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VR 환경에서 실제로 무기를 휘두르거나 마법을 사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어, 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포코숲의 모험도 이렇게 진행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 플랫포머 게임: IP 캐릭터를 이용한 VR 플랫포머 게임은 플레이어가 플랫폼을 오르내리며 장애물을 피하고 퍼즐을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VR에서 공중에 떠다니는 느낌이나 깊이감 있는 공간을 활용하여 흥미로운 레벨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다.
- 리듬 게임: IP 캐릭터를 이용한 VR 리듬 게임은 음악에 맞춰 플레이어가 움직이거나 동작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음악과 함께 캐릭터를 조종하며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시뮬레이션 게임: IP 캐릭터를 이용한 VR 시뮬레이션 게임은 실제 세계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가상 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농장을 운영하거나 동물을 키우는 등의 시뮬레이션 경험을 VR로 구현할 수 있다. (그럼 포코팜이 되는건가)
여튼 오늘은 이렇게 포코포코와 같은 3 매치 퍼즐 게임이 VR 게임에 등장할 수 있고 IP 캐릭터들은 VR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고찰해보았다.
그냥 단순한 게임이라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자세하게 흥미를 가지고 보다보면 해당 게임의 확장 방안들이 무궁무진하게 생각나는 경우가 있어, 기록을 남기고자 이렇게 적어보았다.
다음엔 어떤 주제로 글을 적어볼까.
'UIUX - 포코포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소한 이야기] 트리노드 이벤트가 당첨되었다! (1) | 2024.01.12 |
---|---|
포코포코 이벤트 - 트리노드의 포코포코 빙고 게임! (1) | 2023.10.27 |
3 매치 게임의 미래? 트리노드 포코포코를 하면서 느낀점 (1) | 2023.10.19 |
3 매치 게임의 매력포인트? 트리노드-포코포코를 하면서 알고 싶었던것 (0) | 2023.10.18 |
3 매치 게임의 역사? 트리노드-포코포코를 하면서 알고싶었던 것 (1) | 2023.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