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 그럼 이제 3 매치 게임이 좋다는 것도 혹은 어떤면에서는 나쁘다는 것도 알아보았다.
3 매치 게임의 미래
그럼 3 매치 게임의 미래는 어떨까? 아님 어떤 식의 수익화 모델 혹은 어떤식의 적용이 게임을 만들려는 사람이나 앞으로 만들어갈 사람들에게 필요할까?
그러게 말이다.
사실 나도 모르겠다.😓
그냥 3 매치 게임을 최근에 시작을 한 30대 아재일 뿐이고, 진단기기 디자인을 하며 해당 제품을 의료진들에게 잘 설명하는 학술일을 하고 있으니. 근데, 오히려 이렇게 먼곳에서 바라보니까 말하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지금부터 그 부분을 적으려고 한다.
3 매치 게임은 계속 개발 될 것인가?
내 대답은 '응'이다.
그 이유는 다음의 4가지이다.
(참고로 말하지만 난 이렇게 3가지 혹은 4가지를 나열해서 말하는걸 참 좋아한다. 인간은 두서없는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렇게 순서대로 말해주면 나중에 기억하기도 쉽고 정리하기도 쉽다)
- 쉬운 제작: 3 매치 게임은 여타 RPG같은 게임들 보다는 제작이 가능하다. 초보자도 혹은 중급 이상의 개발자도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고도 흥미로운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작은 팀이 작은 예산으로 만들어 내기도 하고 창의적인 내용을 덧붙일 수도 있다.
- 대중적인 인기: 3 매치 게임이 만들기 쉽다는 것은 그 만큼 수요와 공급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던 것 처럼 대부분의 연령의 사람들이 3 매치 게임을 하는 것에 대해서 거리낌이 없다. 그리고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쥐고 있어 아무리 작은 화면이라도 대부분의 3 매치 게임은 해당 화면에 딱 맞다.
- 높은 수익성: 모두에겐 아니지만 3 매치 게임에서는 수익 창출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11월 Candy Crush Saga (미국의 3 매치 게임)의 경우 8,5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창출했다. 이는 유료 구매 뿐만 아니라 인앱 광고로 인해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 신규 콘텐츠의 추가 용이: 레벨이 짧고 간단하기 때문에 짧은 수준의 이벤트를 추가하는 것도 좋다. 매번 수십개의 레벨을 추가를 하고 사람들이 최고 등급을 달성을 하기 까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충성 고객으로 변모하게 된다. 이는 게임의 인기와 수익성을 오랜기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이기도 하다.
아니 근데 이런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 않나!!
라고 하시는분.. 생각보다 이렇게 내용 정리하기 힘들었습니다.
여튼 3 매치 게임의 미래를 그럼 밝다고 할 수 있을까?
3 매치 게임이 더 잘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정말 단순하면서도 반복적이다. 다만, 이러한 이야기가 앞으로도 유저들에게는 계속해서 적용이 될 것이다.
- 게임 메커니즘과 디자인의 혁신: 3 매치 게임은 간단한 메커니즘 기반이다 그러기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특한 게임 메커니즘 도입에도 용이하다. 새로운 특수 타일, 전략 요소, IP 캐릭터의 차별화는 플레이어의 유입 및 충성도를 높인다.
- 소설 및 다중 플레이 기능: 소셜 기능으로 경쟁을 시키는 것은 매우 유명하다. 또한 플레이어간의 다중 플레이 모드가 존재한다면 '나혼자'플레이어의 외로움을 달래주면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 이벤트와 계절 및 명절 테마: 주기적인 이벤트 그리고 날씨 혹은 특정 기념일의 테마의 경우에는 새로운 컨텐츠와 더불어 도전과제를 통해 사람들에게 더 큰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 광고 및 모바일 최적화: 광고를 인앱에서 최대한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심어두되, 사용자를 배려하는 선에서 광고에 노출되도록 한다. 무분별한 노출형 광고를 도와주는 듯한 그림은 브랜드 이미지에 좋지 않다.
- 유지보수와 활발한 QnA: 지속적인 소통의 창구를 열어두고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버그 수정 및 새로운 컨텐츠 추가 그리고 플레이어 피드백을 수용한 레벨 설정 등은 사용자로 하여금 참여형 사용자로써의 진화를 이루 낸다.
나도 안다. 너무 뻔한 이야기잖아! 라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근데 말이다? 이게 잘 통한다.
유저는 살아 움직이듯 자기를 통해 말을 거는 캐릭터를 보며 귀찮음을 느낄 수도 있지만 흥미를 느끼기도 한다.
이벤트를 열심히 준비하는 회사를 보며, 응원하고 싶은 마음에 더 열심히 하기도 한다.
게임에서 이기고 싶다는 본능을 잘 채워주기만 하면 사용자는 해당게임에서 더 많이 체류하며 자기의 스트레스를 푼다.
그리고 가끔 게임 외적으로 이벤트를 게임회사에서 진행하는 것은 게임하는 유저들로 하여금 더욱더 게임에게 현실감을 느끼게 한다.
그렇다. 3 매치 게임 뿐만 아니라 모든 게임사가 이런식으로 노력을 하고 있고, 이러한 가이드 라인 속에서 유저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결론
지금까지 3 매치 게임의 개발 방향에 대한 고려를 해보았다. 게임 메커니즘과 디자인의 혁신 그리고 소셜 플레이와 기능 강화 이벤트 등 다양한 유지보수와 업데이트는 플레이어 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의 장기적인 성공을 도모하게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 3 매치 게임은 플레이어들에게 즐거움과 도전 그리고 경험을 제공하여 게임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오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을 지속적으로 매료시키고 지속적인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게 함으로써 게임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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