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번에 말했던 것처럼 3 매치 게임이라는 것은 3가지의 동일 아이템을 가로 혹은 세로 줄에 일치시켜 배치함으로써 그에 상응하는 액션을 즐길 수 있고 성취감을 느끼는 게임이라고 했다.
그러면 이렇게 역사가 오래된 게임이 왜 아직까지도 사랑을 받고 있는것인가?
왜 이렇게 앱 스토어에 '퍼즐'이란 단어만 검색해도 3 매치 게임이 항상 랭킹 상위에 존재를 하고 있으며, 여기서 많은 수익이 창출 되고 있는 것인가?
이에 대해서 한번 확인 해보자.
3 매치 게임 그것의 매력
자 그럼 첫번째 부터 드가자!
1. 아름다운 시각 효과: 대부분의 3 매치 게임들은 다양한 연령 층의 플레이어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생동감 있는 게임 요소를 가지고 있어 익숙함과 눈의 즐거움을 준다.
2. 배우기 쉽다 근데 숙달은 어렵다: 3 매치 게임들은 간단한 방법을 통해 진행을 하여 배우기가 엄청 쉽다. 심지어 60대 어르신도 금방따라 하신다 하지만 레벨을 완료할때마다 달라지는 레벨은 자부심과 성취감을 부여하여 긴시간 더 머물게 하도록 한다.
3. 높은 접근성: 대부분의 게임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심지어 미니게임에도 된다. 3 매치 게임은 그래서 대중성이 매우 높다.
4. 여러 레벨과 짧은 러닝 타임: 각 레벨당 일반적으로 수분 내에 게임이 완료가 된다. 이 말인 즉슨 게임을 출퇴근 중 혹은 사랑스런 연인을 기다리거나 징글징글한 내 친구를 기다리는 시간에 하기에 좋다는 것이다. 아님 집에서 나가기 몇분전에 해도 된다. 즉, 수많은 레벨이 있어 플레이어가 짧은 시간에 여러가지를 즐길 수가 있다.
5. 매혹적인 스토리와 줄거리의 아기자기함: 아닌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3 매치 게임은 현재 매혹적인 스토리를 통해서 진행을 한다. 아니면 예쁜 캐릭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연령층의 사랑을 받는다.
6. 랭킹게임 그리고 친구간의 경쟁: 아닌 것도 있지만 대부분이 경쟁을 제공한다. 그러다 보니 친구의 레벨을 보면서 내 레벨과 비교 후 경쟁심을 생기게 하여 아이템을 쓰게 한다 (즉, 과금으로 이어진다)
7. 시간 제한과 성취감 (혹은 턴 제한): 대부분의 경우에는 3 매치 게임에는 시간 제한 혹은 턴 제한이 존재한다. 즉, 이말인 즉슨 일정 시간 혹은 순번 안에 매치를 완료해야 한다는 압박을 주어 최고의 참여와 집중을 유도한다.
8. 중간 이벤트 및 스페셜 레벨: 3 매치 게임은 미니게임으로도 훌륭할 뿐더러 응용하기에도 너무 좋은 부분이 있다. 다양한 특수 이벤트 등을 중간에 첨가하여서 사용자가 해당 목적만을 위해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미니 게임을 다시 한번 승리하기 위해 해당 레벨을 재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근데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이 있다: Free-to-play game (무료다운)
자 앱스토어에서 여러 게임들을 다운받는 자들이여. 언제 3 매치 게임이 다운 받는 순간부터 요금을 내라고 하던가?
어느새 정신 차리고 나니까 지갑에서 돈이 훌랠래 풀랠레 하고 날아가고 있지는 않던가?
그렇다. 연령층이 넓다는 것 그것은 바로!!!! 진입 장벽이 낮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게임 중에 이익이 높은 것들이 처음에 free-to-play로 시작을 한다. 만약 게임을 조금 더 남들 보다 빠르게 그리고 강하게 ㅣ우고 싶다는 사람들은 어느샌가 그들의 지갑을 열어 아이템을 계산하고 있다.
특히 3 매치 게임의 경우에는 이런 Free to play economy (F2P)에 최적화가 되어있다.
왜?
그것은 바로 다음의 4가지 이유일 것이다.
- 민주적이고 공평한 게임: 누구나 무료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고 게임을 좋아하면 쉽게 다운을 받아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지불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 다만 빠져들면 답도 없다.
- 취미로 삼기 딱 좋다: 게임의 지속성이 매우 강하기에 취미로 여긴다면 충분히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생각해보자. 총싸움이라면 이골이 난 아내에게 등짝 맞는것보단 포코포코 함께 하면서 경쟁을 하는것이 좋지 않을까?
- 비즈니스 모델의 최적화 난이도가 낮다: 규칙적인 업데이트와 컨텐츠 보상을 진행할 때 IP가 제대로 만들어 져있다면 스토리를 쉽게 추가하여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정형화된 게임이라서 별달리 게임 방식에 대해서 크게 변화를 할 필요가 없다.
- 추가적인 과금 유도 가능: 레벨이 높을 수록 더 오래된 유저가 더 많은 과금을 진행한다. 즉, 충성고객의 확보가 비교적 용이하다.
오 그럼 3 매치 게임이 대박이네!
나도 한번 만들어 볼까? 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근데 말이다. 그게 다가 아니다.
3 매치 게임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무엇이 단점일까?
- 높은 이탈율: 아무래도 반복적이고 짧은 레벨과 메카니즘들은 사용자로 하여금 빠른 실증을 유발할 수 있다. 즉, 사용자들은 새로운 변화를 꾸준히 요구할 수 있기에 소소한 이벤트가 계속해서 필요하다.
- 마이크로트랜잭션: 유료 아이템과 게임 내 화페 구매 유도는 결국 레벨 상층부에 도달하면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아이템 없이는 절대 깰 수 없을 만큼의 레벨 난이도를 설정해놓으면 게임 의도사의 의도를 재빨리 파악한 게이머는 "유도"행위를 눈치채고 이탈 할 수 있다.
- 원치 않는 광고와 인앱 구매 유도: 3 매치 게임의 경우에는 강제 광고 시청 혹은 저급한 광고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브랜드 이미지의 하락 혹은 게임에 대한 충성도도 쉽게 하락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부재: 3 매치 게임은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지 않는다. 즉, 나혼자의 싸움이라는 건데 커뮤니케이션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맞지 않다.
결론
오늘은 3 매치 게임의 매력과 그와 상반되는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역시 모든 물질과 삼라만상에는 양면이 있다. 좋은 점이 있다면 나쁜점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포코포코를 하면서 느끼는 단점에 대해서는 꾸준히 적고 메모하면서 내 진단기기를 사용할 유저들도 즐겁게 느낄 수 있는 점들을 하나씩 반영해보고자 한다.
(잊지 마라. 나는 말많은 진단기기 회사 기획겸 UIUX 디자이너이자 학술마케터이다.)
여튼 이제 3 매칭 게임의 미래에 대해서 의논해보고자 한다.
'UIUX - 포코포코'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매치 게임과 VR - 트리노드의 포코포코를 해보며 생각해본점 (1) | 2023.10.20 |
---|---|
3 매치 게임의 미래? 트리노드 포코포코를 하면서 느낀점 (1) | 2023.10.19 |
3 매치 게임의 역사? 트리노드-포코포코를 하면서 알고싶었던 것 (1) | 2023.10.17 |
포코타 말고 다른거! 트리노드-포코포코 게임 리뷰: 동물 뽑기 (0) | 2023.10.16 |
지능형 포코타? 트리노드 포코포코 리뷰 - 포코의숲 모험 II (0) | 2023.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