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에 대해서 너무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하다보니, 순간적으로 이게 헷갈릴법도 하다고 생각 되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4자리 고유 역할에 대해서 한번 짚고 넘어가볼까 한다.
이는 내가 임으로 정한것으로 다르게 생각하여도 무방하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큰 4가지의 종류의 일을한다고 본다.
- 비전설정
- 요구사항 관리
- 제품개발 지원
- 제품 론칭 및 관리
역시나 이렇게 설명하면 딱딱하니까 이렇게 한번 설명을 해보자.
- 조정자
- 커뮤니케이터
- 설명하는사람
- 가이드
조금 더 친근한가?
그럼 각 역할에 대해서 설명을해보자.
PM의 역할
조정자: 프로덕트 매니저는 조정자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제품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팀원들 간의 우선순위를 조정하며,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한된 리소스와 시간 내에서 팀원들의 업무를 조정하여 제품의 개발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모두의 의견을 조정하고 관리하며 한개의 비전을 향해 함께 나아가도록 이끈다.
커뮤니케이터: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원들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품의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수집하며, 팀원들과의 협업을 촉진하고자 한다. 또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얻어, 접수된 요구 사항이 적합한지를 함께 고민 후 적용하고자 한다.
설명해주는 사람: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품의 기능, 가치, 장점 등을 이해관계자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하여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협력을 유도한다. 또한 제품의 개발과정이나 변경사항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 피드백을 수렴한다.
가이드: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개발과 론칭을 가이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제품의 개발과정에서 팀원들에게 지침과 지원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작업을 유도하고, 제품의 론칭 전략을 수립하여 팀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제품의 성과를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가이드를 제공한다.
즉 PM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끊임없이대화하면서 팀이 하나의 비전을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의 의견을 조절해주고 의견을 반영하면서 제품이 옳은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역할
이라고 볼 수 있겠다.
지금까지 내가 설명하는 모든 것들은 이러한 하나의 PM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사용하는 툴과 수단이다. 즉, 내가 설명하는 툴과 수단들이 잘 사용된다면 프로덕트의 올바른 방향성 설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서술하고 있으니, 꼭 해당 툴을 모두 사용해야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적고 넘어 가고자 한다.
'PM과 UIUX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시나리오와 사용자 스토리 (0) | 2023.11.23 |
---|---|
PMF (Product Market Fit)은 어떻게 파악했습니까? (1) | 2023.11.22 |
MVP 만들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1) | 2023.11.20 |
진단기기 시장에서 경쟁자분석 어떻게 했어요? (0) | 2023.11.17 |
진단기기 시장조사는 어떻게 했는지 더 알려줘요 (시장수치 접근법) (1) | 2023.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