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Flutter] Game - Flame Engine 예제 완료

모리선생 2023. 6. 27.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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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장 3일동안의 플러터를 사용하여 예제 게임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완료하였다. 적혀 있는 시간으로는 2시간이라고 적혀있는데 막상하고 나니까. 코드를 천천히 읽으면서 분석하다 보니 약 3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다 만들고 나서, 만들어진 게임이 다음과 같다. 사실 예제랑 완전히 똑같다. 디자인도 바꾼것 없고, 약간의 반응성과 조이스틱 크기를 바꾼정도이다.

 

예제대로 만들고 한번 플레이 해보기

 

이렇게 만들고 나니 생각 보다 게임이 귀엽다. 나처럼 3D 게임을 오랫동안 하지 못하거나 혹은 인디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번쯤은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건데, 이걸로 충분히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 물론 엄청나게 머리를 싸매면서 움직이는 방법을 연구해야겠지만...

 

플레임으로 게임을 만들면서 느낀점은 다음과 같다.

 

 

플레임 (Flame)

 

  • 특징1. 비교적 단순한 코드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렌더링 엔진이 정말 빠르다. 덕분에 플레임을 사용한 게임의 경우 프레임 레이트가 일정하게 유지될 듯 하다 (아직 2D 게임을 해서 그런걸 수도 있다)
  • 특징2. 다양한 게임 기능을 제공한다. 물리엔진과 더불어 애니메이션 엔진 그리고 스크립팅 엔진등을 제공한다. (스크립팅 엔진: 스크립팅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실행하는 프로그램 혹은 인터프리터를 의미한다 - 컴파일 언어와는 다르게 한번에 실행되는 언어이다.)
  • 특징3.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이것은 뭐 플러터의 특징이기도 한데, iOS, Android 뿐만 아니라 웹과 윈도우 등 여러 플랫폼을 지원한다. 즉, 한번의 코드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최적화는 좀 더 해야겠지만?
  • 특징4. 비교적 배우기 쉽다. 예제가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고 비슷한 류의 게임을 만든다면, 어느정도 코드를 참고한 다음 커스터마이징을 일부분 해서 자신의 게임을 창조할 수 있다.
  • 특징5. 오픈소스이다보니 수정과 개선이 가능하다. 물론 잘못 건드리면 삑사리도 나지만, 그게 어디인가. 일단 자신의 게임을 만드는데...

 

여튼 플레임이라는 플러터 기반 게임엔진은 2D 엔진에는 특화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게임에도 사용중이다. 예를들어 실제 판매되는 것중에는 이런게임도 있더라.

 

 

물론 2021년에 만들어졌다보니 아직까지, 많은 게임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걸 하나씩 만들어가는 재미가 아니겠나 싶다.

 

플러터 예제의 마지막은 이렇게 여러가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방법과 설명들에 대한 동영상들을 나열해 주었는데, 이걸보면서 조금 더 플레임을 사용하여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여튼 오늘도 모두들 수고했다! 즐거운 하루의 마지막 보내길 바란다.

굿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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