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내가 회사에 있으면서 들었던 이야기 중에 회사는 역시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인공적인 집단이다 라는 것을 깊게 깨달은 문구가 있었다.
마케팅이란 것은 결국 매출이 발생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결국 매출로 승화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다. 우리가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고객을 알리는 부분에 있어서 매우 획기적인 방법을 찾는다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행위 조차 결국에는 '매출'을 만들기 위한 도구로써 사용이 된다는 것이다. 마케팅이라고 하는 것은 매출을 만드는데 가장 가까운 도구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넓은 범위에서 보자면 우리는 집단에 속한 사람으로써 혹은 1인 기업이라면 내 개인의 사업의 성장을 위해서 '매출'이라고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많은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매출이라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
매출
매출이라고 하는 것은 '제품이나 상품을 영업활동을 통해 판매하고 얻은 이익'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다르게 말하자면,
내가 가진 것을 혹은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주고 그 '대가'를 받는 일
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대가'는 보편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화폐'를 말한다. 그럼 판매라고 하는 것은 무조건 매출로 이어지는 것인가? 무조건 판매를 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노력을 한다면 매출액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인가?
NO
그렇지 않다. 매출이라고 하는 것은 다양한 영업적 활동을 통해서 만들어진 최종적인 단계이다. 그 최종적인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 어떠한 점들이 요소로써 작용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 영업
- 홍보
- 제작
- 유통
- 호객행위
- 제품 안내
이렇게 다양한 활동 들이 매출로써 이어진다고 보면 된다. 근데 매출을 이렇게만 본다면 '매출이 발생한다'라고 하는 행위를 한줄로 정의를 할수가 없다.
이런점에서는 아무래도 얼마 전에 읽었던 이승민 작가가 쓴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라는 책에서 나온 개념이 가장 잘 맞을 듯 하다.
매출공식 = 유입량 + 구매전환 + 객단가
이 공식을 잘 풀어서 보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유입)' 제품이 노출이 되면서 '사람들이 사겠다는 행동으로 옮기고자 한다면(구매전환)' 그에 따라 판매자가 '적절한 가격을 제시함(객단가)'으로써 제품을 일정 '보상'을 받고 건네는 행위라는 것이다.
'매출을 발생시킨다'는 행위에 대해서 이보다 더 정확하게 정의를 내린것은 없을 듯 하다. 다만 여기다가 추가를 한다면 '홍보'를 유입량 앞에 살짝 붙이고 싶긴 하다.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다는 것은 제품의 이점에 대해서 소비자에게 알려야 하는 법이니까. 유입을 위한 '알림'의 행동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마케팅'이라는 부분이 크게 작용한다. 여튼, 이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이야기를 해보자.
다시 돌아와서 매출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사람들에게 흥미를 느끼도록 함으로써 제품의 면목을 보도록 하고 이점에 집중을 하도록 하여 제품을 가지고 싶도록 만들게 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그럼 이렇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판매자는 무엇을 알아야할까?
- 유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소비자로 하여금 액션을 취하게 하는 방법
- 가격을 설정하는 방법
- 고객이 누구인지 타겟층을 설정하는 방법
-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의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바꾸는 방법
- 고객에게 신뢰를 얻는 방법
- 고객을 위한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
- 나의 판매가 잘되고 있는지 측정하는 방법 (지표의 설정)
- 다음 판매를 위해서 준비해야할 것
과 같이 크게 여덟가지고 정리할 수 있겠다.
정리
지금까지 말했던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자.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유입량, 구매전환, 객단가라는 세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홍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끊임없는 학습과 노력
- 고객 중심의 사고
- 긍정적인 마인드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지식만으로는 부족하다. 끊임없이 학습하고 노력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앞으로의 글을 함께 읽고 공부하면서 매출을 발생시키고자 하는 사람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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